◐ 국선도 심신수련법 개요
우리나라의 옛 산중도인(山中道人)들께선 뛰어난 심신수련법(心身修練法) 으로 불로장생, 무병장수를 누리셨습니다.
노인이 되어서도 청년보다 더 건강하게 사셨습니다. 대자연의 무한한 생명력을 받아 그렇게 되셨습니다. 대자연의 생명력을 풍부하게 받으면 누구나 최상의 건강을 얻습니다. 각종 질병 치료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도 환하게 밝아집니다.
이 국선도 심신수련법은 아득히 먼 옛날부터 전해오는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가 담긴 우리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으로 그 역사가 9,700여년에 이릅니다.
이 국선도 심신수련법은 수련을 통해서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몸과 마음과 정신을 다같이 건강하고 밝게 지니도록 도와주고 키워주는 수련법입니다. 나아가 밝고 밝은 마음과 정신이 봄 속 깊이 뿌리내려 온 우주를 향한 사랑과 평화의 마 음을 저절로 펼치게 해주는 수련법입니다.
이 국선도 심신수련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위서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국선도 심신수련법 원리
사람은 몸(생명력)과 마음(성품)과 정신(생각)으로 이루어진 존재입니다. 사람은 이 세 가지 기운의 힘으로 느끼고, 사람은 생각하고, 활동하며 각자의 생명을 영위하며 살아갑니다.
그 중 생명력은 우리 몸 신장에 의지하여 주로 하복부에 모여 있으면서 온 몸으로 흐릅니다. 생명력이 주로 모여 있는 하복부를 단전, 흑은 하단전이라 부릅니다.
정신의 기운은 주로 머리의 중심 쪽에 모여 있으면서 온 몸으로 흐릅니다. 정신의 기운이 모여 있는 머리중앙을 상단전이라고 부릅니다.
마음의 기운은 주로 가슴에 모여 있으면서 온 몸으로 퍼져있습니다. 마음이 머무는 가슴을 중단전이라 부릅니다.
각각이 기운은 이렇게 머리 가슴 아랫배를 중심으로 모여 있으면서 우리 몸 곳곳 세포 하나하나에 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선에 퍼져 있습니다.
엄마 뱃속에서 한 생명이 잉태되어, 처음 이 세상에 몸을 받고 태어날 때는 누구 나 지극히 순수한 마음과 정신과 생명력이 되는 세가지 기운을 받아 생명 활동을 시작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처음 태어날 때 가지고 온 본래의 마음과 정신과 생명력의 기운은 무한히 순수하고, 찬란하며 충만합니다. 어린 아기들처럼 밝고 맑고 찬란하게 빛이 뿜어져 나옵니다. 성인이 된 지금도 누구에게나 처음 가지고 온 그 정신, 그 마음, 그 생명력을 본래 그대로 간직한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곁에 드러난 마음, 정신, 생명력이 어두워지고 탁해졌을 뿐 입니다. 우리 모두의 깊은 속에는 본래의 마음, 정신, 생명력이 태양처럼 찬란하게 살아 있습니다. 단지 곁에 먹구름과 같은 때가 끼어 그 밝은 빛을 볼 수 없고 지금 나타낼 수 없을 뿐이지 본래의 참 모습은 누구나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선도 심신수련법의 핵심은 마음, 정신, 생명력의 세 가지 기운을 조화롭게 닦아 처음 잉태할 때 가지고 온 하늘의 마음과 정신과 생명력을 활짝 꽃피우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찬란한 본래의 모습(참나, 眞我)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성서에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숨(성령)을 불어넣어 사람을 창조했다고 씌어 있습니다. 불교에선 불성이 온 우주에 가득 펼쳐져 있다고 합니다. 성령, 불성은 더할 수 없이 순수한 하늘의 본성이며 무한한 존재입니다. 너무나 순수하고 무한하여 우주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삼라만상 안에 가득 깃들어 있습니다.
사람 안에도 하늘의 성령 불성이 가득 넘칩니다. 우리 사람 안의 성령, 불성을 진아(眞我)라고도 합니다. 진아(眞我)는 우리 모두의 깊은 곳에 간직하고 있는 우리들의 참 모습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안에 있는 이 참 모습을 찾지 않고, 자신에게는 그 참 모습이 아예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진아는 몸 속 어딘가에 꼭꼭 갇혀 깊이 잠들고 맙니다. 잠자는 진아를 깨우려 하면 먼저 진아의 존재를 믿어야 합니다. 나의 본래 모습은 눈부시게 찬란한 하늘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하늘 사람인 나를 생각하면서 하늘 마음으로 삼라만상을 대하고 하늘 정신으로 살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하늘 사람, 천사처럼 아름답고 순수한 나를 생각하면서, 지금까지의 나 대신 하늘 사람인 나로 자꾸 살아가기 시작하면, 깊이 잠들었던 나의 진아가 깨어나기 시작합니다. 하늘 사람인 내가 느끼고, 생각하고, 말하고, 보고, 듣고 하다 보면, 나는 하루하루 하늘 사람으로 변해갑니다.
이렇게 생활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커다란 변화를 확실히 체험하게 됩니다. 마음과 정신, 몸 모두가 크게 달라집니다. 하늘의 순수한 생명력이 온 몸에 가득 채워져 모든 장부와 기관에 활력이 생기게 됩니다. 정신은 거울처럼 밝아지고, 우리의 마음은 무한한 하늘처럼 드넓게 열립니다. 저절로 온 우주를 사랑하는 마음이 깃들 게 됩니다. 또한 한없이 자유롭고 평화로워지게 됩니다. 우리 안에 잠들어 있던 하늘 기운, 하늘 마음, 하늘 정신이 깨어나고 활짝 피어납니다.
하늘은 더할 수 없이 순수한 세계입니다. 우리가 마음과 생각을 텅 비워 푸른 창공처럼 되면 하늘을 닮아가게 마련입니다. 마음도 생각도 사라지고 하늘처럼 환하게 열린 우리들의 참 모습이 드러나게 됩니다. 또, 하늘은 무한합니다. 온 우주를 사랑과 평화로 감싸줍니다. 우리가 뭇 생명, 삼라만상, 온 우주를 평화와 사랑으로 감쌀 때 우리는 하늘과 하나가 됩니다. 하늘 사람으로 거듭납니다.
◐ 국선도 심신수련법 구성
우리 몸에는 생명력(기운)이 흐르는 통로가 있습니다. 이것을 경락이라고 부릅니다.
경락에는 우리 몸 오장육부와 직접 연결된 l2 개의 경락이 있습니다. 이들 중 어느 한 경락이 막히면, 그 경락과 연관된 장부가 약해집니다. 그게 오래 가면 깊은 병에 걸립니다.
행공수련은 모든 경락에 생명력을 골고루 잘 흐르게 만드는 수련입니다. 또, 오장 육부와 근육, 골격 등을 강화시켜 각종 질병치료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 효과에 있어 일반체조와 전혀 차원이 다릅니다.
사람은 호흡을 통해 우주의 생명력(기운)을 얻습니다. 좋은 호흡을 하는 사람은
한 호흡, 한 호흡 마다 우주의 생명력을 아주 많이 받습니다. 국선도 단전호흡 수련법은 우주의 생명력을 가장 풍부하게 받을 수 있는 이상적인 호흡법입니다. 호흡은 또, 생명력의 흐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호흡을 잘하면 생명력이 활발하게 흐릅니다. 그래서 온 몸이 골고루 좋아집니다. 좋은 호흡은 또 마음과 정신을 밝게 만듭니다. 호흡만 잘 해도 몸은 생명력으로 넘치고, 마음은 환히 열리며 정신은 밝아집니다. 마음이 평화롭고 정신이 맑아지면 우리의 머리, 가슴에서는 몸에 이로운 물질이 왕성하게 생겨나 온 몸으로 퍼집니다. 이로 인해 건강은 저절로 좋아집니다. 그런데 어지러운 세상에서 살다 보니 마음을 밝게 갖기가 어렵습니다. 자꾸 긴장해야 되고 속상하게 만드는 일과 자주 부딪힙니다. 머리는 복잡해지고 가슴은 답답해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큰 병을 얻게 됩니다.
우리 국선도 심신수련법은 어떤 상황에서도 그 환경에 밝게 지니도록 도와줍니다. 마음과 정신의 밝은 기운을 게 극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국선도 심신수련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 정신수련입니다. 마음을 평화롭게 지니고 정신을 밝게 만드는 것이 국선도 심신수련의 핵심입니다. 행공수련, 단전호흡수련도 결국은 마음?정신수련을 위해 필요한 수련입니다. 마음과 정신이 밝아지면, 호흡은 저절로 최상의 상태가 됩니다. 단전호흡이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생명력의 흐름도 모든 경락을 따라 조화롭고 활발하게 흐릅니다.
지지 않고, 마음과 정신을 커워서 어떤 어려움도 쉽
■ 마음?정신 수련방법
국선도 심신수련법의 수련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늘로 받은 내 마음, 하늘 성품과 똑 같은 내 성품, 하늘의 지혜, 하늘로부터 받은 말할 수 없이 찬란한 하늘 의 생명력이 내 몸 머리끝에서부터 발끝까지 꽉 차있다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입니다. 더 할 수 없이 밝은 내 몸, 내 마음, 내 정신 그것은 천사의 몸, 천사의 마음, 천사의 정신입니다. 내 머리에서 발끝까지 천사처럼 내 온몸이 밝게 빛난다. 또는 더할 나위 없이 깨끗한 푸른 하늘처럼 텅 비워져 있다고 상상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만이 아니라 다른 모든 사람도 나와 똑같이 빛나는 존재하고 생각하는 겁니다. 하늘의 신성은 모든 존재 안에 깃들어 아름답게 빛나고 있습니다. 사람들뿐 아니라 삼라만상의 모든 생명들에도 그것이 있다고 생각하고 느끼는 겁니다.
우리가 이렇게 생활할 때 하늘로부터 처음 가지고 온 참 모습(신성)이 활짝 피어 나기 시작합니다. 하늘로부터 온 참모습, 태양처럼 찬란하고 천사와 같은 마음, 달빛처럼 맑고 밝은 정산, 그리고 별빛처럼 영롱한 생명력인 몸을 가졌다고 굳게 믿고 살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우리는 온갖 누더기 옷을 입고 다. 이젠 그 먹구름과도 같은 누더기 옷을 벗겨내는 겁니다. 그러면 누구나 되지 말라고 해도 천사가 되어 갑니다. 이렇게 천사와 같은 마음과 밝은 기운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수련방법이 있습니다. 이 수련을 할 때도 위와 같은 마음과 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았습니 천사가 정신의
양 눈썹 사이 안쪽에 인당(혈)이라고 하는 중요한 자리가 있습니다. 그 안쪽을, 눈을 감고 생각으로 바라봅니다. 몸을 편안하게 하고 마음을 집중해서 바라봅니다.
이것을 2-3 분 정도 하면 잡념이 사라집니다. 이 곳은 잡념을 불태우고 사라지게 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저절로 잡념이 물러가고, 이마 쪽이 환하게 밝아옵니다. 다음은 인당 안 쪽, 머리 중앙 부분에 눈을 편안히 감고 생각을 모아봅니다. 머리 안쪽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봅니다. 머릿속은 거울처럼 더욱 투명해지고 밝아오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에는 마음의 눈으로 머리 뒤 쪽, 목 뒤, 등 뒤 척추를 따라 아주 천천히 시선을 내립니다. 가슴까지 천천히 편안한 마음으로 내려옵니다. 여기에서는 내 가슴이 푸른 하늘처럼 환하게 열렸다. 내가 푸른 허공이 되어 온 누리와 하나가 되었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척추를 따라 천천히 내려와 꼬리뼈 앞쪽(하단전)에 머물면서 고요히 은은하게 바라봅니다. 그때 딴 생각이나 잡념이 들면 내가 가장 사랑하는 부모님, 자녀, 연인을 생각해도 좋고, 크리스찬은 예수님, 성모님, 불자는 부처님, 또는 천사 같은 내 모습을 떠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꼬리뼈 앞 아랫배에 그 분들이 자애로운 미소를 띠고 있다 생각 하시면서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꼬리뼈 앞쪽에 마음과 생각을 두시고 사량과 평화의 느낌 속에 잠겨 가장 편안한 휴식을 취하시는 겁니다.
◐ 꼬리뼈 앞쪽(하단전)은 사랑, 평화, 자유, 무심의 자리
꼬리뼈 앞쪽(하단전)은 사랑의 자리요, 평화의 자리요, 자유의 자리요, 무심의 자리입니다. 사랑과 평화가 저절로 피어나는 자리입니다. 우리 몸 모든 생명력의 흐름이 여기서부터 시작되고 다시 모여지는 자리입니다. 우리의 생각과 마음이 꼬리뼈 앞쪽 생명의 중심 자리로 향하면 온 몸의 생명력이 조화롭게 흐르기 시작합니다.
생명력은 최상의 상태로 되어집니다. 미워하는 마음과 부정적인 생각들도 따라서 서서히 없어지게 됩니다. 사랑하는 마음만이 생겨나고, 누구를 미워하는 마음, 어두 운 마음은 점차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나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도 용서하고 사랑 하게 되고 따뜻한 마음으로 감싸 안을 수 있는 조화로운 마음이 저절로 생겨나고 커지게 됩니다. 이런 마음, 정신 수련을 통해서 우리의 생명력과 마음과 정신의 기 운은 그 중심에서부터 정화되고 밝아지기 시작합니다. 먹구름이 서서히 걷히고 본래의 참 모습이 활짝 피어나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참 성품은 시간과 공간과 한계를 초월해서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비록 제한되고 작고 보잘것없다고 생각되지만, 우리의 마음과 정신은 무한히 크고 넓어 온 하늘 우주를 품어 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마음과 정신으로 수련하고 살아갈 때 우리는 점점 하늘과 하나가 됩니다. 하늘 사람으로 거듭납니다. 우리 모두 하늘 사람의 마음으로 살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