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선도 행공 원리
국선도 행공 원리
우주만유(宇宙萬有)가 현실(現實)을 유지(維持)하는 것은 중기(中氣)의 운용(運用)이니 중기(中氣)는 음양(陰陽)이 합실(合實)한 중심원리(中心原理)이니, 유도(儒道)의 윤집궐중(允執厥中)과 선도(?天 道)의 포일수중(包一守中)과 불도(佛道)의 중도(中道)가 모두 중(中)을 집수(執守)한다. 음양이 변화하며, 수화(水火)가 승강(昇降)하며 기혈(氣血)이 순환(循環) 하는 것이 모두 중앙오십토(中央五十土)의 중기단합력(中氣團合力)에 의한 것이니, 인체의 중(中)은 비장(脾臟)과 위(胃)가 토(土)이니 중기(中氣)는 실(實)로 중대(重大)한 생리(生理)이며, 일신(一身)의 음양(陰陽)은 단합(團合)하면 생존(生存)하고 분리(分離)하면 사망(死亡)하는 것이니, 중기는 유음유양(有陰有陽)의 진실성(眞實性)이요 ,이음조양(理陰調陽)의 조절성(調節性)이요, 유무변화(有無變化)의 대사성(大謝性)이니 하단전(下丹田)의 생동(生動)의 힘이 간(肝)으로 나와 생신(生新)한 기혈(氣血)이 되어 내 몸을 보양(保養)하는 것이므로 중기단법(中氣丹法)의 50토(土) 동작(動作)의 단법(丹法)을 수도(修道) 초공(初功)을 삼고 천(天)의 신공(神功)과 지(地)의 덕기(德氣)와 오기(五氣)의 기운(氣運)이 합성(合性)하여, 만물(萬物)이 화생(化生)하는 것이니 건곤기(乾坤氣)는 만물 화생(化生)의 조종적(祖宗的) 근원이 되는 것이며 ,오인(吾人) 생명체(生命體)는 정(精),기(氣),신(神)인 즉 이를 삼원(三元)이라 하고 건(乾)은 천원(天元), 곤(坤)은 지원(地元)이며 오인(吾人)은 인원(人元)이니 건곤지중(乾坤之中)에 소장(所藏) 되어 있는 것이니 인원(人元)인 고(故)로 수도(修道)에는 건곤단법(乾坤丹法)을 제2(第二)의 행공을 삼고 천(天)의 오운(五運)과 지(地)의 육기작용(六氣作用)으로 일어나는, 육기(六氣)는 수화합실력(水火合實力)인즉, 이 수화합실력(水火合實力)은 인신(人身)의 원기(元氣)요, 체온이 되는 고(故)로 천도(天道)의 365도(三百六十五度)와 오인(吾人)의 365 골절(骨節)이 유(有) 하므로 원기단법(元氣丹法)을 우주적(宇宙的) 입장(立場)에서 오인(吾人)이 행공(行功) 하여야 하는 고행(苦行)인 것이니 지금으로부터 고요한 적경(寂境)에서 일신일심법(一身一心法)의 정법(正法), 건(乾)의 갑법(甲法)
정각도원(正覺道源) 체지체능(體智體能)
선도일화(?天 道一和) 구활창생(救活蒼生)